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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8.10.14)
작성자 최민정 조회수 96 추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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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10.02
 
 
 
 
 
 
 
​2018년 10월 14일 (엘림직업전문학교) 10안 시험후기
 
 
 
 
 
 
 
 
 
<< 기관 >>
 
 
 
 
 
1.크랭크축 탈부착
 
 
- 단품으로 되어 있었음.프론트케이스는 없었고, 리어케이스와 메인저널캡 그리고 크랭크축이 있었는데 메인저널캡은 일체형이었음(학원과 동일).
 
사용공구: 힌지핸들, 스피드핸들, 고무망치먼저, 리어케이스에는 볼트가 2개만 체결되어 있었으며,
스피드핸들로 빠르게 풀어줌.다음, 일체형 메인저널캡은 풀때는바깥쪽->안쪽조일때는 안쪽->바깥쪽 으로 2개씩 쌍으로 잡고 작업함.
 
먼저 힌지로 푸는 액션을 취하고 스피드핸들로 빠르게 푸는 액션을 취함. 한번에 조이고 풀려고 하지 않고 여러번에 나눠서 함.메인저널캡을 손으로 탈거하기 전에 고무망치로 쳐주고 탈거함. 그러면 크랭크축이 딱 보여서 꺼냄.
 
 
 
 
 
 
 
 
 
 
 
2.크랭크축 축방향 유격(엔드플레이)
 
 
- 대드라이브가 준비되어 있었으며, 먼저 한쪽에 꽂아 최대한 당김.
이때의 다이얼게이지의 눈금을 0으로 맞춤.
(너무 예민해서 건드리기만 해도 0점이 자꾸 달라지고 맞추기 힘들었음.) 0점을 맞추고 반대쪽에 꽂아 최대한 당김.
 
 19칸~22칸 사이로 결과가 나왔고 가장 많이 나온 20칸,21칸을 생각해서 측정값은 최종적으로 0.21mm로 작성. 기준값 범위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으나 0.19~0.25mm정도 였음. 판정은 양호로 체크하고 조치사항 없음.
 
 
 
 
 
 
 
 
 
 
3.가솔린엔진 1개 부품 교환
 
 
-  ISC탈거해 오라고 함.
십자드라이버로 풀 수 있는 볼트 1개와 10mm(?)볼트 1개로 체결되어 있었고,
 
배터리 없었고 커넥터 연결도 안되어 있었음.
  수월하게 풀고 확인받고 다시 장착함.
 
 
 
 
 
 
 
 
 
 
4.시동
 
 
- 통합커넥터와 실내시동휴즈 2개 찾기였음.크랭킹 기회는 3번 줌.
 통합커넥터는 찾음.
 
시간 10분+2분(추가시간) 총 12분 동안 시동 못 검.실내 시동휴즈 위치를 왼쪽 아래에서부터 세번째라고만 외우고 정션박스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있지 않았음.
(정션박스가 뒤집혀있어 반대쪽의 휴즈를 계속 점검하고 있었음.)
 
 
 
 
 
 
 
 
 
 
 
 5.TDC센서(캠각) 파형
 
 
- EF쏘나타 시뮬이었음. HI-DS가 세팅되어 있었으며, 바로 이전 차량 누르고 오실로스코프 누른 뒤에 배운대로 세팅.20V 30ms 설정하고 했더니 봐줄만한 파형이 떠서 이대로 진행함.
 
UNI DC 일반 수동 확인하고 채널 번호 확인.그리고 TDC라고 이름도 설정 들어가서 작성.채널6번을 사용을 했는지 바깥으로 꺼내져 있음.그래서 채널1번을 지우고 채널6번으로 세팅.
 
캠각 부분에 프로브를 꽂을 수 있는 단자가 있었는데 접지는 몸통에 했고, 출력선은 3개 중에 하나씩 다 꽂아서 화면의 파형이 비슷하게 나오는 곳에 꽂아둠.EF쏘나타라서 톤휠이 두개라 큰거 하나 작은거 하나 뜸.
 
 
 
 
 
 
 
 
 
 
 
 
6.CRDI인젝터 탈거
 
 
- 1번 인젝터를 탈거해오라고 하심.헝겊을 꺼내 파이프 밑에 깔고 작업 시작.
 
파이프 양쪽 고정부분을 스패너로 동시에 조금 풀어준 후상단 부분만 다 풀고 한쪽으로 젖힘.
 
인젝터 고정 볼트가 외부에 노출된 타입이어서 연결대 연결 후 깔깔이로 살짝 이완시킨 후 연결대로 돌려 풀고 인젝터 탈거함. 동와셔 언급했는데 그냥 장착하세요 라고 해서 바로 장착함.
 
 
 
 
 
 
 
 
7.매연(디젤)
 
 
- 학원에 있던 기계와 동일. 방법도 동일.싼타페 시뮬로 진행. 차대번호 주어짐.
악셀버튼만 잘 누르면 1회차,2회차,3회차 결과 화면에 기록됌.
 
카운트 5보이자마자 풀악셀 귀터질때까지 누르고 카운트 끝나서 뗌. 이걸 3회 하고 마무리.옆에 있던 조교가 처음에 프린트 직접 하라고 했으나 자기가 와서 해줌.
 
출력된 인쇄물 보고 답안지 작성.차종은 승용이라고 적혀있었고, 연식은 2007, 터보차량이어서 기존에 40%이하인데 +5% 가산해서 기준값엔 45%이하라고 작성.
 
측정해서 나온 값들이 소수점 첫째자리로 되어 있었고, 그대로 적음.
산출근거에 평균 내보니 소수점 뒤로 숫자가 많이 생겨서
측정값 란에는 정수로 써야해서 4%라고 쓰고 마무리함.
 
 
 
 
 
 
 
 
 
 
 
 
 
 
 
<< 섀시 >>
 
 
 

1.전륜 허브너클 탈부착 + 타이로드 엔드 (동시작업)

 

- 운전석 쪽 바퀴 함.먼저 캘리퍼와 브레이크 패드부터 작업했고,

다음은 타이로드엔드를 탈거하려고 봤더니 방향이 아래로 향하게 되어 있으면서 너트가 아닌 볼트로 되어 있었음.

볼조인트리무버는 옆에 배치되어 있었고, 리무버를 껴서 탈거해야되기 때문에 볼트를 리무버가 들어갈 정도로만 풀고 리무버 장착. 리무버 했으나 아무반응 없음.볼조인트에 물백묵 칠하고 계속 하려고 하는데 안풀림.

 
 
 
 
 
 
 
 
 
 
 
2캠버,
 
 
- 캠버는 왼쪽바퀴는 가려져 있었고, 오른쪽 바퀴 값만 보고 작성.
측정값과 기준값 범위는 생각 안나지만 이런식으로 되어 있었음.
 
최소값-0.30° 최대값 0.30° 측정값 0.20° 그래서 답안지 작성은 기준값은 -0.30°~0.30° 측정값은 0.20°라 씀.토는 총토우와 개별토우가 있었는데 감독관님께 물었더니 총토우로 하라고 하심.
 
총토우 기준값은 mm단위였나 그랬고 답도 mm단위써서 작성. 기준값에 벗어난 값이었고 불량체크 후 조치사항에 타이로드 길이 조정 후 재점검이라고 작성.사실, 오차가 너무 벗어나 있어서 타이로드엔드 교환 후 길이 조정 후 재점검인가 이걸로 쓸까 하다가 그냥 불확실해서 알고 있는걸로 작성함.
 
 
 
 
 
 
 
 
 
 
 
 
3.후륜 휠 실린더 탈부착
 
 
- 상단 스프링만 탈거하고 슈 살짝 벌리고 헝겊으로 (파이프가 없었지만) 파이프 밑에 두고 풀려고 하는데 감독관님이 오셔서 그냥 마무리하세요 라고 하심.
 
 
 
 
 
 
 
 
 
4.ABS자기진단
 
 
- 오피러스 차량이었음.오피러스 차량에 제동력제어 부분에 자기진단을 눌렀더니 가장 위에 조향각센서 가운데에 우측휠센서 단선/단락, 가장 아래 좌측휠센서 단선/단락 총 3개의 고장코드가 뜸.
 
책상 위에 A4용지가 놓여져 있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았음.
고장코드 1번은 조향각이라 상관없는거여서 Pass, 2번 우측휠센서, 커넥터 탈거, 우측휠센서 커넥터 체결 후 기억소거 후 재점검. 이라고 작성.
 
 
 
 
 
 
 
4.제동력 측정
 
 
- A4용지에 전축중600kg, 좌,우 값 주어짐.앞이기 때문에 편차는 8%이하, 합은 50%이상이라고 규정값 적음.
산출근거에는 별도로 몇째자리까지 쓰라고 언급이 안되어 있었으며,
감독관님께 여쭤보니 둘째자리까지 표현해라 라고 하셔서 편차는 6.67%, 합은 66.67% 인가 나왔음. 양호 판정
 
 
 
 
 
 
 
 
 
 
 
 
 
 
 
 
<< 전기 >>
 
 
 
 

1.윈도우레귤레이터 탈부착

 

- 실내등 전기회로에서 창문을 내려서 고정볼트 2개를 풀었어야 했는데 이걸 먼저 하지 않고 모터 너트 7개를 풀고 왜 안빠지나 봤더니 그때서야 보고 창문 내리고 2개 품.

손으로 창문 올리고 고정시킨 후에 윈도우레귤레이터 모터 뺌. 아주 쉽게 빠지고 쉽게 껴짐. 잘 마무리해서 창문이 올라가는거 보여줌.

 
 
 
 
 
 
 

2.작동소모전류 (올림,내림)

 

- 문짝이 눕혀있고 책상위에 올려져 있었음.기준값 보고 함

DCA 영점조정 후 올라갈때 내려갈때의 최대값을 순간적으로 읽고 적음. 여러번 해봄. 기준값 안에 들어와서 양호 판정함.

 

 

 

 

 

3.컨트롤유닛 기본입력전압(+,-,IG)

 

- IG는 ON전원 M33-3 6번에 빨간선, 16번 접지에 검정선 꽂고 나오는 값 작성.

11.57V인가 그랬음.상시는 +할때는 빨간선만 10번으로 옮기고 그때 나오는 전압값 11.54V를 적었고,

-할때는 빨간선을 차체 도장면에 댔더니 0.005V가 떠서 그냥 나오는데로 적어서 냄. 판정은 양호. 규정값은 3개 모두 0~13V였음.

 

 

 

 

4.실내등&도어오픈경고등

 

- 그랜져XG차량에서 진행.

운전석 도어스위치 부분을 탈거해봄. 커넥터가 없음.

혹시 몰라서 뒤쪽도 탈거해봄. 탈거가 안됌. 한번도 탈거가 안된거 같음.

실내등 2개였는데 정상이었고, 커넥터도 체결되어 있었고 멀티 찍어보니 정상이었음.

아주 깊숙히 있었지만 실내등 휴즈가 보여서 탈거해서 봄.

 

  중간에 실내등은 들어오나 하고 배터리 연결하고 on눌러보니 불은 들어왔었음.

그래서 휴즈 단선은 틀린 답이란게 확정됐고, 아까 확인했던 실내등 근처는 다 정상이라고 판단이 됌.

 

 

 

 

5.전조등 측정

 

- i30차량이었음. 브리핑때 광도가 최대치를 넘어가면 그냥 최대치만 적으라고 했음

좌측등 상향등 측정이었고, 시동을 걸고 하라했음.측정값은 광도 80000cd가 나왔고, 좌5cm, 하4cm인가 나왔음.

(약간의 오차 있을 수 있음.)규정값은 4등식이기 때문에 광도는 12000cd이상,

광축은 좌 15cm이하, 하 30cm이하 라고 적고 양호 판정하고 끝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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