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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8.04.21)
작성자 최민정 조회수 793 추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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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4.18
 
 
 
 
 
 

2018년 4월 21일 (엘림직업전문학교) 1안 시험후기

 

 

 

 

 

<< 기관 >>

 

 

 

​1.크랭크 메인 저널 오일간극 측정- 시간이 좀 오래걸림

-3번 저널 오일 간극 측정이었고 토크렌치가 놓여져있음. 규정 토크값은 500kgf 이었지만 600kgf 로 맞춰져 있어서 토크렌치 핸들을 돌려 조절해야함. 측정값은 0.051이 나왔고 규정값은 일부러 낮게 잡아 불량으로 나오게 만들어 놓은듯함 (0.031~0.040 한계값 0.1)

 

​ 

  1. 시동 - 시험시간 4~5분 정도걸림

-일단 시동을 걸지 못하면 배기가스 시험을 못보게 하는 듯 하였음. 학교 시뮬레이터랑 다른 아반떼MD 시뮬레이터라서 학교 EF소나타 엔진룸 정션박스의 퓨즈 위치만 외워갔다면 100프로 당황하게 됨 (전혀다름) 문제는 기동전동기 st단자 탈거와 실내 정션박스 시동 (마이크로)퓨즈 미장착 이였음. 실내 정션박스 구조도 다른 모양이라서 회로도 보지 않으면 찾을수없음.

 

 

 

  1. 배기가스 측정

-가솔린 기관 시뮬레이터에서 측정 하였으며 프로브를 넣어놓지 않아서 직접 넣어야함. 측정기는 M버튼을 눌러 측정하는 측정기임. 자동차 등록증이 놓여있으며 2000년식이었음. CO 0.0%

NOx 25ppm 으로 정상.

 

 

 

  1. ISC 탈거

-시뮬레이터에서 탈거해오라함 커넥터가 연결 되어있으며 알파벳 E 모양의 핀으로 고정되어있어서 롱노우즈등으로 핀을 뺀후 커넥터를 분리해야함. 볼트 2개만 풀면 쉽게 탈거 가능.

 

 

 

  1. TPS 탈거

-엔진 단품에서 탈거 해오라함. 스로틀 포지션 센서 위치만 알면 역시 볼트 두 개만 풀고 무난히 탈거 가능.

 

 

 

  1. 디젤기관 인젝터 탈거

-1번 인젝터 탈거 였는데 인젝터랑 연결된 연료 파이프를 탈거하여 수건을 깔아 그 위에 올려놓으니 감독관이 기본이 됐다면서 바로 다시 조립하라함.

 

 

 

  1. 맵센서 파형측정

-맵센서에 여러 라인이 따져있으며 초록색이 출력 이었던걸로 기억함. 접지는 몸체에 직접함.

스로틀을 당겨 급 가감속 파형모양을 만들고 출력하여 분석하면 끝.

 

 

 

  1. 연료 압력 측정

-디젤 산타페 시뮬레이터에서 측정하며 진단기가 놓여져있음. 단위변환 필요없이 시동걸고 센서출력 찾아 들어가면 바로 확인가능. 규정값안에 들어가 정상.

 

 

 

 

 

<< 섀시 >>

 

1.전륜 쇽업소버, 브레이크 패드 탈거

-두 작업 동시에 진행하며 특별한 것 없이 무난히 탈거 가능. 작업도중 감독관이 와서 쇽업소버에 문제가 있으면 타이어에 미치는 영향을 물어봄. 편마모가 발생할수 있다고 대답함.

 

 

  1. 제동력 측정

-안전문제상 미리 측정해놓고 측정값을 모니터에 띄워 놓음. 측정은 뒷바퀴 제동력이라고 오리엔테이션때 말해줬으며 계산기가 놓여있음. 차는 3프로 합은 124프로로 정상.

   

 

 

  1. 링기어 백래시, 런아웃 측정.

-다이얼게이지를 직접 설치해야하며 백래시, 런아웃 둘다 규정값을 벗어나 링기어 교체후 조정나사로 조정후 재측정이라고 적음.

   

 

 

  1. 자동변속기 점검

-산타페 디젤 시뮬레이터에서 진행하며 고장코드를 확인하여 문제 있는 부위에 기준값과 측정값을 답안지에 적고 판정해야함. 기준값은 고장코드에서 F6 키를 누르면 확인가능하고 측정값은 센서출력에 들어가면 확인 가능함. 문제는 속도센서 였음.

 

​<< 전기 >>

 

  1. 감광식 룸 램프 측정

-HI-DS로 측정함 오실로스코프로 파형을 찍어 출력해야하며 에탁스는 학교 소나타 에탁스랑 찍는 위치가 같아 m33-3 의11번(실내등) 과 16번(접지)에 3번 채널 프로브를 연결하고(3번채널이 열려있었음) 도어스위치를 누르고 실내등이 꺼질 때 까지 유지하여 파형을 만듬. 정상.

 

 

  1. 와이퍼 회로 점검

-2개소 였으며 종이를 주고 고장부위를 적어내라함. 와이퍼 모터 커넥터 탈거, 와이퍼 릴레이 미장착.

   

 

 

  1. 전조등 측정

-전조등 측정기를 직접 상하좌우로 움직여 맞춰야함. 키온상태에서 좌측 전조등을 측정하였으며 우측은 커넥터를 탈거 시켜놓았는지 안들어오므로 굳이 가릴 필요없음. 4등식으로 광도는 정상이었으나 광축이 상 5cm 좌 25cm 로 불량.

   

 

 

  1. 크랭킹 전압강하, 전류소모 측정

-크랭킹은 조교한테 부탁하면 해주며 기준값이 적혀있으므로 배터리에서 전압이나 용량을 확인하지 않아도 됨. 측정은 기동전동기 b단자에서 후크미터로 전류소모를 측정하며 배터리에서 멀티미터로 전압을 측정한다. 전류는 정상이었지만 전압강하가 규전값보다 낮게나와 기동전동기 교체후 재측정 으라고 적음.

   

 

  1. 시동모터 탈거

-st단자, b단자 모두 탈거 되있는 시뮬레이터에서 탈거했으며 볼트 두 개만 풀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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