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로케이션
> 커뮤니티 > 교육자료실

서식자료실 상세보기

서식자료실 상세보기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4) 엘림 4안
작성자 최민정 조회수 46 추천수

0

등록일 2020.05.13
 
 
 
 
 
 
 
 
 
2019년 10월 14일 (엘림직업전문학교) 4안 시험 후기
 
 
 
 
 
 
 
 
<< 기관 >>
 
 
 
 
 

1-1. 기관분해조립(크랭크축탈거)

 

 

- EF소나타 엔진, 제일처음 걸린사람에게 완전분해하게한뒤 다음사람은

 

크랭크축만 탈거하게함. 프론트케이스 및 리어케이스, 속벨트가 없어

 

그냥 메인저널베어링캡만 탈거하면됨. 토크렌치는 사용하지말라고함.

 

 

 

 

 

 

1-2. 피스톤 링이음간극측정

 

 

- 1번실린더에서 측정하라고함.

 

규정값 : 0.25~0.35mm 측정값 : 0.40mm 불량 피스톤링교환후 재점검

 

 

 

 

 

2-1. 단품 탈거

 

EF단품엔진에서 크랭크축을 탈부착한사람은 단품탈거한 것으로 인정함.

 

 

 

 

 

 

2-2. 시동

 

- EF소나타 시동, 통합컨넥터를 살짝빼놓음, ECU(EGR)휴즈 다리하나 뿌러짐.

 

조교에게 휴즈를 받고, 컨넥터 연결후 시동을 걸어야함.

 

 

 

 

 

3.가솔린 인젝터 분사시간 및 서지전압측정
 
 
- EF쏘나타 엔진, 분사시간과 서지전압이적힌 답안지를 줌.

측정기는 Hi-ds인데 프로그램이 GDS임. 파형기에 규정값이 붙어있음.

 

규정값 - 분사시간 : 2~3ms , 서지전압 : 50~60V , 측정값 - 2ms, 53.03V로 양호로 적음.

 

 

 

 

 

 

4.ISA 파형
 
– EF쏘나타에서 인젝터 분사시간과 서지전압을 찍은뒤 바로옆에서 ISA 파형을 찍음.

파형을 프린터한뒤, 프린터 아래 빈공간에 알고있는 것을 전부 적고, 분석하면됨

 

분석할때는 분석한부분이 양호인지 불량인지를 반드시 적으라고함.

 

예) (-)듀티가 37%임으로 양호임.

 

 

 

 

 

5-1. CRDI 연료압력센서 탈부착

 

 

 

- 커먼레일 끝부분에 2단자 짜리 센서가 붙어있어 탈거함.

 

27mm스페너를 요구하면 주어짐. 감독관이 장착상태를 확인함.

 

디젤시동은 생략함.

 

 

 

 

 

 

5-2. 매연측정

 

 

- 2007년 승용, 터보로 45%이하로 조정한뒤, 실제로 본인이 가속하면서 측정함.

 

3회측정하면 조교가 프린터해서 주면 옆으로가서 프린터를 보면서 답안을 작성함.

 

동영상에서본 그대로 작업하면됨.

 

 

 

 

 

 

 

 

 

 

 

<< 섀시 >>

 

 

 

1.등속조인트 탈부착
 
 
- 리프트에 라세티와 칼로스 2대가 올려져있고, 학교에서 하던데로 작업하면됨.

허브너트, 로우암을 탈거한뒤 대드라이브로 제껴서 등속조인트를 빼려하는데

 

라세티는 뻰적이 없어서 빼는데 고생하였고, 칼로스는 미션쪽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어 고정나사를 풀어야 탈거되는 타입으로 되었있었음.

 

 

 

 

 

 

3.셋백과 토우
 
 
- 측정기 화면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게함. 규정값이 주어짐.

셋백 : ±5mm 측정값 : -0.23mm 양호

 

총토우 : ±3mm 측정값 : 12.3mm 불량 타이로드를 돌려 규정치로 조정후 재점검

 

 

 

 

 

3.브레이크 라이닝 탈부착
 
- 단품으로 되어있는 곳에서 탈거함. 드럼이 걸려있어 허브너트를 푼뒤 드럼을

빼내니, 허브 및 사이드케이블이 없어 작업하기 편했음. EF쏘나타 후륜타입이었음.

 

조립한뒤 감독관이 드럼을 돌려보면서 확인함.

 

 

 

 

 

 

4.제동력 측정
 
 
 
– 측정기 화면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게함. 뒤축중: 625kg Left : 280kg, Right : 250kg

뒤축중으로 편차 8%이하, 합 20%이상으로한뒤 편차 4.8%, 합 84.8%가 나와 양호

 

 

 

 

 

 

 

 

 

 

<< 전기 >>

 

 

 

1-1. 발전기 완전분해

 

- EF쏘나타의 덴소타입으로 핀을 삽입하여 브러시를 고정하는 타입임.

 

로터 및 스테이터를 감독관이 확인한뒤 조립하라고함. 브러시를 고정하려고 했더

 

니 브러시가 전부파손되어 고정할 필요가 없었음.

 

 

 

 

 

1-2. 발전기 다이오드 및 로터코일점검

 

 

- 로터코일저항을 측정하려고하니 감독관이 본인 것으로 하지말고

 

주어진 테스터기로만 하라고함. ( 학교에있는 빨간색 테스터기임 )

 

- 저항값이 달라질수 있어 모두 같은값이 나오게 하기위해서라고함.

 

* 실리콘다이오드는 +,-다이오드만 측정함 모두 양호임 .

 

* 로터코일저항 규정값 2~5Ω , 측정값 0Ω으로 불량, 로터코일교환후 재점검

 

 

 

 

 

 

2.전조등 광도 및 광축
 
 
- 엑센트 2등식 차량임. 전원스위치를 넣고, 시동을 걸고 상향등으로 측정함.

< 우측전조등을 측정하시오 > 라고 적혀있는데 우측전조등은 고장나서 좌측전조등만 나옴.

 

감독관이 어쩔수없으니 좌측전조등을 측정한뒤 답안은 우측을 측정한 것으로 적으라고함.

 

광도 : 35000cd , 우하 10cm , 우좌 5cm로 답안을 적음.

 

 

 

 

 

3.에탁스 디포거스위치
 
 
- 앞유리와 뒷유리 디포거 스위치가 같이있어 굉장히 헤깔림. 주의를 하세요.

학교EF쏘나타와 똑같음. M33-3(17)에 연결한뒤 스위치를 눌러서 측정함 .

 

ON : 0.019V , off : 4.97V 양호

 

 

 

 

 

 

4.파워윈도우회로점검
 
 
 
– 배터리가 연결되어있고 감독관이 작동시험을 해보아도된다고하였음.

그랜져XG 2대로 했는데 불량내용이 달랐고, 전혀 창문은 작동하지않았음.

 

#1 그랜져XG - 엔진룸 휴즈박스 파워윈도우 휴즈 단선

 

운전석 파워윈도우 스위치 컨넥터 탈거됨.

 

#2 그랜져XG - 운전석 파워윈도우 스위치 컨넥터 단선됨.( 배선이 잘려있음 )

 

뒷좌측 파워윈도우 스위치 없음

 

 

 

 

 
 
  • 페이스북으로 글 보내기
  • 트위터로 글 보내기
  • 목록
  • 인쇄
  • 삭제

서식자료실 목록

서식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일
157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7) 화성폴리텍 1안 최민정 0 43 2020.05.21
15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6) 엘림 12안 최민정 0 30 2020.05.21
15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5) 엘림 14안 최민정 0 57 2020.05.13
154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4) 엘림 4안 최민정 0 46 2020.05.13
153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07.04) 화성폴리텍 2안 최민정 0 65 2020.05.08
15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07.04) 화성폴리텍 4안 최민정 0 63 2020.05.08
151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11.27) 최민정 0 238 2020.04.02
150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9.06) 최민정 0 222 2020.04.02
149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9.04) 엘림오전 4안 최민정 0 168 2020.03.26
148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9.03) 엘림오후 18안 최민정 0 123 2020.03.26
147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9.03) 엘림오전 14안 최민정 0 680 2019.11.19
146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9.02) 최민정 0 457 2019.11.19
145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9.02) 최민정 0 487 2019.11.13
144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19.08.26) 최민정 0 436 2019.11.13
143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04.22) 최민정 0 595 2019.10.16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게시판을 선택하세요.
게시판선택
확인
취소
신고사유를 선택하세요.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