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 >>
1-1. EF쏘나타 캠축 및 타이밍 벨트 탈부착
- 완전히 갖춰진 엔진에서 타이밍벨트를 풀고 로커암 커버를 풀려고 하니 멈추고 다시 조립하라고 함
감독관에게 텐셔너 핀을 탈라고 한뒤, 조립하면 캠축사이에 벨트를 눌러보면서 장력을 확인함.
1-2. SOHC 캠축 흡기2번 높이 측정
- 외경마이크로미터로 높이를 측정하니 값차이가 많이나서 불량으로 판정.
2. NF쏘나타 엔진시동
- 점화코일 20A휴즈 단선으로 감독관에게 휴즈를 가져가면 원상태로 하고 시동은 걸지말라고함
3-1. 싼타페 CRDI엔진 연료압력조절기 탈부착
- 분해조립용 디젤 특수공구(별각)이 옆에 준비되어있고, 나사는 하나뿐임
3-2. NF쏘나타 시뮬 엔진자기진단
- 냉각수온도센서 커넥터 탈거되있음. 규정값: 11℃∼14℃ 측정값: 21℃
4. 가솔린 CO, HC 매연측정
- 차량 등록증있음. 매연측정기화면에 측정값 붙혀놓았음. 2010년식,
CO : 0.12% , HC : 110ppm으로 0.1% , 110ppm으로 적은뒤 양호로 판정
<< 섀시 >>
1. 마티즈 차량 로워암 탈부착
- 로워암 고정나사가 2개인데 1개가 빠지고 없음. 볼조인트 풀러 필요 없음. 그냥빠짐
2. 캠버, 캐스터 측정화면 보고 기준값 측정값 작성
- 우측 측정, 좌측 측정값은 종이로 가렸음. 케스터는 양호인데
캠버가 불량이라 로워암 교환후 재점검으로 작성함.
3. 캘리퍼 탈부착
- 시뮬레이터에서 작업하는데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되어있음. 바이스로 호스를 물린뒤 작업함.
브레이크액은 없지만 있는 것처럼 가정해서 작업함. 공기빼기는 OT에서 말하지 말라고 함.
4. 베르나MK 2006년식 ABS 자기진단
- 감독관이 차종과 년식을 잘몰라서 여러번 반복하였음. 확인후 유리에 적어둠
[ 모터불량(전기계통)불량 ]으로 나타남. ABS1휴즈를 확인하니 단선이었음.
5. EF쏘나타 최소회전반경측정
- 바퀴가 턴테이블에 돌려져 있는 상태로 고정됨.
축거 2.5M , 킹핀거리 무시로 종이에 써있음. 공학용계산기를 주고 계산하라고함.
<< 전기 >>
1. 시뮬레이터 기동모터탈부착
- 기동모터에 고정나사가 1개 뿐이었고, B,st단자가 없음. 그냥 탈거하면됨.
2. 메인콘트롤 릴레이 점검
- 회로도에 A,B,C,D가 프린트 되어 있음. C형인 EF쏘나타 메인릴레이가 제공됨.
전원공급장치 + / -배선과 멀티미터를 제공해줌, 여자시 비여자시 점검후 제출. 양호
3. 방향지시등 회로점검
- 프라이드 차량에서 방향지시등 10A 휴즈가 단선됨.
4. 경음기
- 세팅되어 있고 수검자가 세팅후 경음기를 작동시켜서 값을 확인함.
차량등록증이 유리창에 붙어있음. 2003년식 107dB로 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