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5일 (경기도기술학교) 2안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
<< 기관 >>
1-1. 기관분해조립
- 크랭크축 탈부착 : 피스톤1개 장착되어있음
메인저널베어링캡부턱 탈거시작 프론트케이스만있지만
텐셔너 베어링만 탈거하면 탈거됨.
1-2. 엔진부품측정
- 크랭크 축 방향 유격 측정 0.2mm 측정값 양호임
책상위에 샛탱되어있고, 드라이브도 준비되어있어 측정하면끝.
2-1. 부품 탈거
- WTS센서 탈거
2-2. 시동
- NF쏘나타, ( 크랭킹횟수 제한 없이 하라고함. )
실내시동 10A휴즈, 메인릴레이 불량
3. 맵센서 파형
- Hi-DS로 측정했는데 공전시 맥동과 최고전압을 점검하라고함.
3-2. 인젝터 분사시간, 서지전압파형측정
( 규정값이 옆에 적혀있으므로 확인 필수 )
- Hi-ds로 측정, 파형을 보고 분사시간, 서지전압 값만적고 제출.
4. CRDI연료압력센서 탈부착
- 27mm 스페너를 달라고 한뒤 탈거함.
이후, 옆의 디젤엔진의 시동을 걸어보라고 하는데 컨넥터가
전부연결되어 있어 휴즈를 확인중에 그만하라고함.
5. 디젤매연
- 종이 영수증같이 생긴 프린터종이를 보고 답안을 작성한뒤 제출하라고함.
종이에 규정값, 측정값 전부적혀있어 자세히 보면 터보유무가 적혀있음.
<< 섀시 >>
1. 쇼바스프링 탈부착
- 스프링장력이 엄청약해서 학교것과는 비교하기 힘들정도로 쉽게함.
2. 최소회전반경
- 타이어가 우회전으로 돌아가져있고, 좌,우 각도만 읽고 답안을 작성하
면됨. 축거, 킹핀거리는 주어짐. 답안지에 킹핀적는 란이 있음
감독관이 제공한 규정값을 적어주어야함.
우 : 38° , 좌 : 30° 였음. sin값은 책상에 붙어있음.
3. 브레이크패드탈부착
- 마티즈 차량에서 탈거해서 보여주면됨.
4. ABS자기진단
- 뉴아반떼 XD 앞좌측 휠센서 컨넥터 탈거, 앞우측 기억미소거.
5. 제동력
- 앞제동력으로 종이에 전부 적혀있음.
<< 전기 >>
1. 발전기 탈거
- EF쏘나타 시뮬에서 발전기를 탈거하여 장착.
2. 발전기 충전전압,전류
- 규정값은 감독관이 주고, 시동걸고 배터리에서 측정하라고함.
전류계 및 전압계 모두 학원것과 같아서 쉬웠음.
전류는 측정값 없고, 전압은 13.8~14.8V
3. 에탁스 센트롤록킹 측정
- EF쏘나타 에서 록킹스위치쪽 단자를 확인하여 측정함.
열림과 닫힘이 반대로 되어있어 주의해야함.
4. 에어컨 회로
- 실내 에어컨 휴즈 없음.
에어컨 컴프레셔 컨넥터 탈거됨.
5. 전조등
- 오토전조등으로 측정
시동걸고 상향등으로 하니 43000cd 나옴. 광도는 좌우상하 0cm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