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 >>
1-1. 크랭크축 탈부착 => 타이밍벨트 탈부착으로 대체
아반떼엔진의 타이밍마크를 맞춘뒤 확인을 받자 감독관이 스프링을 빼놓고 벨트를 탈거후
장착해보라고하여 스프링이 빠진상태에서 작업해보지않아 조금어려웠음.
겨우 벨트를 장착하자 감독관이 다시 스프링을 탈거한뒤 다음사람을 시켰음.
1-2. 캠축 높이측정
외경마이크로미터로 흡기4번을 측정해보라고함. 캠축 스포라켓이 걸려있지않아 어디가 앞인지 순간
당황했음. 17mm 나사가 들어가는 부분과 다웰핀이 있는 부분을 확인한뒤 앞에서 순서대로 확인함.
규정값은 주어졌고 높이만 측정하여 판정하면됨.
2. 가솔린기관 시동
점화회로를 2군데 불량을 냈다고하여 NF쏘나타를 확인해보니 점화코일휴즈 단선, CAS컨넥터 탈거되어
있었음. CAS컨넥터는 배기다기관 커버속에 숨겨놓아서 순간 당황하였음.
3-1. CRDI 디젤엔진 탈부착 – 연료압력조절밸브 탈부착
산타페엔진으로 학교와 동일함. 별렌치를 이용해서 탈거해야함. 감독관에게 말하여 탈거함.
3-2. 가솔린엔진 자기진단
NF쏘나타 시뮬레이터엔진에서 냉각수온도센서 뜸. 측정값 : 32℃ 냉각수온도센서컨넥터를 탈거한뒤
정말 살작 걸쳐놓았음.
규정값 : 20~80℃ [컨넥터 연결후 기억소거후 재점검 ]
4. 가솔린매연측정- 기록용지줌
기록용지의 값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면됨
정비 및 조치할 사항이 답안지에 없음.
<< 섀시 >>
1. 로우암 탈부착
마티스 실차랑에서 앞 뒤로 14mm 볼트 2개만 탈거하면 빠짐.
넣을 때 부싱이 걸려서 잘안들어가서 망치로 쳐서 넣음.
2. 휠얼라이먼트 측정
전륜우측을 측정하라고 지정해줌. 그림이 아닌 글씨로 값이 나와있어 보고 답안을 작성하면됨.
3. 브레이크 캘리퍼 교환
클릭차량에서 작업을 하라고 하였고 바이스플라이어를 물려야하는데 주위에 장갑이 없어 다행이 공구
박스에 장갑이 있어 물리고 작업함. 공기빼기작업은 물어보지않음. 장갑안짝을 가지고갈필요가 있음.
4. ABS 자기진단 – 아반떼 차량
자기진단기를 연결하여 진단하게함, 앞우측 휠속도센서 불량으로나와서 확인해보니 컨넥터가 탈거됨.
바퀴쪽으로가서 눈으로만 확인하면 되게 되어있음.
5. 최소회전반경측정
킹핀거리는 무시, 각도는 셋팅이 되어있어 눈으로만 값을 읽도록 하라고함.
<< 전기 >>
1. 기동모터탈부착
아반떼에서 기동모터를 탈거한뒤 감독관에게 확인받은후 조립
2. 메인컨트롤릴레이 점검
EF쏘나타 8단자 메인컨트롤릴레이 점검
배터리( ON/OFF스위치가 붙어있음 ), 집게로된 단자를 제공함. 멀티테스터기도 제공됨.
작동이 잘되어 양호로 판정
3. 방향지시등회로점검
A4로된 회로도한장을 줌. 플레셔유닛의 위치를 회로도를 봐야알수 있는데 확인하기힘들어
내부까지 들어가서 확인함. 플레셔유닛이 없었음.
4. 경음기측정
그랜져XG 2007년식 차량에서 측정함.
차량등록증을 주지않음. 알아서 확인하라고함. 엔진룸에 차대번호각인이
있어 2007년식으로 확인함. 100dB이나와서 양호로 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