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8월 31일 (경기도기술학교) 오전 9안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
<< 기관 >>
1-1. 크랭크축 탈부착 => 타이밍벨트 탈부착으로 대체
아반떼엔진의 타이밍마크를 맞춘뒤 확인받은후 벨트를 탈거하여 확인받을 것.
1-2. 크랭크축 유격측정
다이얼게이지가 셋팅되어있고, 규정값도 주어짐.
대드라이버로 좌우로 흔들면서 측정함. 판정은 양호값
2. 가솔린기관 시동
크랭킹회로 2군데 불량을 냈다고하였으나 키박스컨넥터 탈거되어있어 연결하였더니 크랭킹됨.
시동을 걸어보라고해서 점화와 연료도 찾아야하냐고 물어보고 시간이 초과되어 중단함.
3-1. EF-소나타 시뮬레이터에서 맵센서탈거
그냥 단품시뮬레이터에서 공기유량센서를 탈거해오라고 하여 맵센서를 탈거해서 제출함.
3-2. 가솔린엔진 자기진단
NF쏘나타 시뮬레이터엔진에서 흡기온도센서가 뜸. 측정값 : 0℃
규정값 : 20℃ [컨넥터 연결후 기억소거후 재점검 ]
4. 디젤매연측정- 기록용지줌 ( * 용지에 터보없음 이라고 적혀있음 )
차대번호 10번째가 A, 2010년식 터보없음으로 20%이하
기록용지의 값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면됨.
<< 섀시 >>
1. 뒤스프링 탈부착
마티스전류 쇼바가 장착되어있으며 셋팅이 정확하게 되어있어 레버를 돌려
조은뒤 탈거하기만하면 됨.조립도 쉽게 하였음.
2. 종감속기어 백래시측정
규정값을 주고 다이얼게이지도 설치되어있고, 구동피니언도 핀이 삽입되어 고정되어있었음.
3. 브레이크 휠실린더 교환
슈 및 라이닝 전체를 탈거한뒤 휠실린더를 탈거한뒤 조립하게함.
단품 시뮬레이터로 되어있음.공기빼기는 생략
4. ABS 자기진단 – 아반떼 차량
자기진단기를 연결하여 진단하게함, 앞좌측 휠속도센서
불량으로나와서 확인해보니 컨넥터가 탈거됨.
5. 제동력측정- 감독관이 종이를 제공함.
앞축중 : 500kg
좌측 제동력 : 160kg , 우측제동력 : 120kg
편차 및 합을 계산하니 양호로 나옴.
<< 전기 >>
1. 전조등탈부착
EF소나타에서 조숙석 전조등을 탈거해서 감독관에게 확인받은후 조립.
2. 발전기 충전전류,전압 측정
NF쏘나타 시뮬레이터에서 시동을 걸고 발전기 전압 및 전류를 측정하게함.
배터리 쪽에서 측정하니 전압이 규정값보다 높게나와 발전기 교환후 재점검
규정값은 감독관이 제시해줌.
3. 에어컨회로점검
프라이드 실차에서 점검하라고 했지만 못찾았음.
4. 경음기측정
그랜져XG 2007년식 차량에서 측정함. 100dB이나와서 양호로 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