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로케이션
> 커뮤니티 > 교육자료실

서식자료실 상세보기

서식자료실 상세보기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2020.05.24) 화성폴리텍 11안
작성자 최민정 조회수 330 추천수

0

등록일 2020.11.17
 
 
 
 
 
 
2020년 05월 24일 (화성폴리텍) 11안 산업기사실기시험 후기
 
 
 
 
 
 
 
 
 
 
 

<< 기관 >>

 

 

 

 

1-1. 크랭크축 탈부착 

 

 

– 오일팬만 있는 엔진에서 한명은 분해한명은 조립함

 

피스톤은 2개있는데 링이 있어 압축기가 필요함.

 

 

 

 

 

 

 

 

1-2. 핀저널오일간극측정

 

 

크랭크축 단품피스톤단품이 셋팅되어있음.

 

텔레스코핑게이지와 내경마이크로미터로 측정.

 

3번 핀저널간극을 하라고 오티때 말해줌.

 

다른 핀저널을 측정하면 감독관이 그냥가라고함.

 

규정값은 0.01~0.05mm 측정값은 0.12mm로 불량으로 판정함.

 

[핀저널 베어링교체 후 재점검답안작성.

 

 

 

 

 

 

 

 

2. 시동 

 

 

아반떼 HD엔진 시뮬레이터

 

2개소를 찾아라고 했는데 IG2휴즈만 단선이었다.

 

시동을 걸지못하면 파형작업을 시키지않는다고 오티때 얘기함.

 

 시험지에도 쓰여져있다고함.

 

 

 

 

 

 

 

 

 

 

3. 가솔린 인젝터파형측정 : NF쏘나타(* GDS승용타입)

 

 

 오실로스코프로 들어가니체널B로 선택되어있었고단자는 A만 꽂혀 있었음.

 

아래쪽 라인에서 체널 A를 눌러 화면을 수정함환경설정은 셋팅되어있었음.

 

전체화면 버튼을 눌러 전체화면으로 바꾸면 데이터값을 볼수있음.

 

파형 프린트를 하지않고 답안작성으로 분사시간과 써지전압만 작성.

 

써지전압 규정값: 50~56V 분사시간: 2.0~2.9ms

 

측정값전압은 55.1v 분사시간: 2.4ms 양호

 

 

 

 

 

 

 

 

 

 

4. 가솔린 맵센서파형

 

 

- GDS파형기를 사용하여 측정최대값이 3V정도로 불량판정

 

전원쪽 저항에 의해서 파형이 전체적으로 낮아졌다.

 

 

 

 

 

 

 

 

5-1. 전자제어 디젤엔진에서 인젝터 탈거 쏘렌토엔진

 

 

- 인젝터 고정클램프가 엔진안이 아닌 엔진밖에 있으며 육각렌치, 12mm스페너 가 세팅되있었음.

 

단품 디젤엔진에 배터리 및 커넥터가 다 연결되어있어 먼저작업후 실행함 )

 

 

 

 

 

 

 

 

5-2.디젤매연측정

 

 

세라토(빨간색), 차대번호(종이에) 2007년식소형화물터보차량규정값 : 45%이하

 

차량등록증제공되고측정용지를 제공하는데 모두 값이 다름.

 

불량이었고용지를 보고 답안을 작성하면됨.

 

 

 

 

 

 

 

 

 

 

 

 

 

 

 

 

<< 섀시 >>

 

 

 

1. 종감속기어 사이드기어,스페이서 탈착

 

- 시간이 많이 걸려 링기어만 탈거해오라고함.

 

 

 

 

 

2. 전륜 총토우셋백 점검 

 

 

얼라이먼트기기 화면에 창이 띄워져있었으며

 

셋백 규정값은 감독관이 적어서줌토우는 모니터보면됨

 

전륜 총토우만 불량이어서 타이로드 길이 조정 후 재점검

 

 

 

 

 

 

 

 

2-2. 타이로드엔드 탈거

 

 

- 마킹하고 볼조인트 리무버는 아래에 배치되었음프라이드 차량으로함.

 

브레이크캘리퍼 탈거도 같이 시킴.

 

바이스물리고 헝겊깔고 작업 공기빼기는 얘기하지 말라고함.

 

 

 

 

 

 

 

 

3. 제동력측정 

 

 

종이를 들고와서 번호별로 써져있는 정보로 계산함.

 

전축중: 850kgf : 313kgf : 332kgf

 

 

 

 

 

 

 

 

4. 자동변속기 진단기

 

 

- 인히비터스위치(컨넥터 연결됨), 유온센서A(밸브바디컨넥터탈거됨)

 

 

 

 

 

 

 

 

 

 

 

 

<< 전기 >>

 

 

 

 

1-1. 에어컨벨트 탈부착

 

 

- EF쏘나타 엔진만 있는데 파워펌프와 에이컨콤프가 같이 연결되어있어

 

파워펌프만 조정후 탈거함.

 

 

 

 

 

 

 

 

1-2. 블로워모터 탈/착 - 생략

 

 

 

 

 

 

 

1-3. 에어컨압력시험 

 

 

저압이 높고고압이 낮아 콤프교환후 재점검

 

 

 

 

 

 

 

2. 전조등 시험

 

 

- 17년식 모닝차량 2등식

 

측정값은 40000cd , 좌측전조등:30cm , :5cm

 

광도광축이 별도로 판정하게 되어있었음.

 

 

 

 

 

 

 

3. 와이퍼모터의 INT점검(포르테

 

 

접지라고 적혀있는 배선이 있어 연결하면됨.

 

측정값 INT ON : 0.00V Fast~Slow : 0~3.0V

 

OFF : 13V

 

접지는 접지라고 써있었으며 선이 다 따져있어서 조심해야함.

 

 

 

 

 

 

 

 

4. 파워원도우 회로점검(차종신형K3 2017년식 차량)

 

 

- 조수석 파워윈도우 휴즈 운전석 메인스위치 컨넥터 탈거

 

정비지침서 두꺼운 것 줌운전석 도어커버는 열려있음.  

 

 

 

 

 

 
 
 
  • 페이스북으로 글 보내기
  • 트위터로 글 보내기
  • 목록
  • 인쇄
  • 삭제

서식자료실 목록

서식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일
168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2020.08.31) 경기도기술학교 오후 10안 최민정 0 294 2020.11.26
167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2020.08.31) 경기도기술학교 오전 9안 최민정 0 234 2020.11.26
16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2020.05.24) 화성폴리텍 11안 최민정 0 330 2020.11.17
16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2020.05.21) 남부기술원 14안 최민정 0 288 2020.11.17
164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20.04.10) 화성폴리텍 11안 최민정 0 849 2020.08.28
163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20.05.20) 남부기술원 5안 핫 최민정 0 1,324 2020.07.24
16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20.05.19) 남부기술원 4안 최민정 0 749 2020.07.24
161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19.10.21) 인천폴리텍 8안 최민정 0 923 2020.07.22
160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19.10.18)화성폴리텍 6안 최민정 0 823 2020.07.22
159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20.04.10) 화성폴리텍 4안 핫 최민정 0 1,080 2020.06.12
158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20.04.09) 화성폴리텍 15안 최민정 0 893 2020.06.12
157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7) 화성폴리텍 1안 핫 최민정 0 1,069 2020.05.21
15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6) 엘림 12안 최민정 0 592 2020.05.21
15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5) 엘림 14안 최민정 0 524 2020.05.13
154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4) 엘림 4안 최민정 0 540 2020.05.13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게시판을 선택하세요.
게시판선택
확인
취소
신고사유를 선택하세요.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