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 >>
1-1. 기관분해조립
- EF쏘나타엔진( 평소연습하는엔진 )
흡기캠축을 탈거하라고함, 대부분 볼트의 산이 나가서 그냥 탈거 되었음.
1-2. 캠축휨
- 셋팅된 상태에서 돌리고 절반나누면됨.
측정값 : 1칸이 움직여 0.005mm로 적고, 규정값은 0.03mm이하로, 양호
2-1. 부품탈거
- EF쏘나타 시뮤레이션엔진에서 탈거하게함.
배터리가 연결된 기동모터를 탈거하시오. 배터리-를 탈거한뒤 조립
2-2. 시동 - EF쏘나타엔진
– 시동릴레이(코일단선), 점화코일휴즈20A단선
시동은 한번에 걸어야한다.
3. 산소센서파형
– 아반떼 HD실제차량에서 핀을 주고 꽃아서 측정하라고함.
몸통은 HIDS인데 프로그램은 GDS인 파형기로 측정하고 프린트한뒤
분석해서 제출하라고함.
실제차량에서 해야하기 때문에 배선을 잘확인해야함(검정색, 회색)
4. CRDi연료압력조절밸브
- 고압펌프옆에 붙어있는 타입. 동영상과 동일
고정나사가 1개밖에 없어서 그냥풀림. 제출후 재장착
4-1. 디젤시동
- 연료압력 조절밸브 컨넥터가 빠져있어 연결후 시동을 검.
4-2. CRDi연료압력점검
- 단위가 bar로 그냥 측정하면됨.
규정값 : 220~320bar로적고 측정값 : 280bar로 양호로 판정.
4-3. 배기가스측정
- 2007년식차량( 차량등록증이 붙어있음 )
시동은 걸려있음.
그냥 측정하면됨. M이 눌러져서 그냥 읽으면됨.
<< 섀시 >>
1. 등속조인트탈거
- 라세티 차량으로 로우암 나사를 못풀어서 빼지못하였음.
타이로드엔드 탈거 - 등속탈거후 같은차량에서 볼조인트풀러를 이용하여 탈거함.
볼조인트풀러는 바로옆에 있었음.
2. 라이닝 탈부착
- 단품으로 작업하였고, 드럼을 탈거한뒤 쉽게 작업함.
어제 작업해서 그런지 대부분 나사가 없거나 빠져있어 그냥 흘러내리는
수준이라 조금당황하였음.
3. 최소회전반경 측정
– 우회전 기준, 좌측 35도, 우측은 30도
sin값은 종이에 적혀있음. 계산기도 제공됨. 제출하라고하여 그냥함.
4. 제동력 측정
– 종이로 적혀있음. 앞축중:850kg , 좌측:144kg , 우측:250kg 불량
5. ABS 자기진단
- 앞 좌, 우 휠속도센서 불량, 둘다 컨넥터가 빠져있었음.
오피러스, 진단기도 셋팅되어 자기진단만 누르면되었음.
<< 전기 >>
1-1. 기동모터 탈거
- EF시뮬레이터에서 작업함.
12mm볼트 2개를 풀면끝. B단자 배선탈거후 제출함.
1-2. 크랭킹시 전류,전압측정
– 규정값은 전부주어짐. 3번 크랭킹하게 해줌.
전류, 전압계를 전부 제공해줌.
2. 전조등 측정
- 엑센트차량 , 좌측전조등, 스위치가 켜져있음.
그냥 중심만 맞추면 값이 나옴.
3. ETACS
- 키박스 전원을 켜고, 와이퍼 INT 및 INTT에 테스터를 연결한뒤 와이퍼를
작동시키면서 측정함. 와이퍼 작동도 잘되었고 INTT 조정다이얼도 잘움직여
값이 잘나왔음. 학교와 동일한 장비와 모양이라 쉽게하였음.
회로도는 코팅용지로 제공됨. 멀티미터 제공됨.
4. 미등 및 제동등 회로점검
- 실내, 엔진룸만 확인, 휴즈랑, 릴레이랑, 등화장치램프는 이상
이 없다. ( 아반떼HD, 후레시는 제공됨, 책으로 회로도제공됨)
- 미등 : 우측 헤드램프 컨넥터 탈거됨
제동등 : 실내 브레이크 스위치 컨넥터 탈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