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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2020.05.21) 남부기술원 14안
작성자 최민정 조회수 288 추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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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11.17
 
 
 
 
 
 
2020년 05월 20일 (남부기술원) 14안 산업기사실기시험 후기
 
 
 
 
 
 
 
 
 
 
 

<< 기관 >>

 

 

 

1-1. 기관분해조립 

 

 

- EF쏘나타엔진평소연습하는엔진 )

 

흡기캠축을 탈거하라고함대부분 볼트의 산이 나가서 그냥 탈거 되었음.

 

 

 

 

 

 

 

 

1-2. 캠축휨

 

 

- 셋팅된 상태에서 돌리고 절반나누면됨.

 

측정값 : 1칸이 움직여 0.005mm로 적고규정값은 0.03mm이하로양호

 

 

 

 

 

 

 

2-1. 부품탈거

 

 

 - EF쏘나타 시뮤레이션엔진에서 탈거하게함.

 

배터리가 연결된 기동모터를 탈거하시오배터리-를 탈거한뒤 조립

 

 

 

 

 

 

2-2. 시동 - EF쏘나타엔진 

 

 

– 시동릴레이(코일단선), 점화코일휴즈20A단선

 

시동은 한번에 걸어야한다.

 

 

 

 

 

 

 

3. 산소센서파형 

 

 

– 아반떼 HD실제차량에서 핀을 주고 꽃아서 측정하라고함.

 

몸통은 HIDS인데 프로그램은 GDS인 파형기로 측정하고 프린트한뒤

 

분석해서 제출하라고함.

 

실제차량에서 해야하기 때문에 배선을 잘확인해야함(검정색회색)

 

 

 

 

 

 

 

 

 

 

 

4. CRDi연료압력조절밸브 

 

 

고압펌프옆에 붙어있는 타입동영상과 동일

 

고정나사가 1개밖에 없어서 그냥풀림제출후 재장착

 

 

 

 

 

 

 

4-1. 디젤시동

 

- 연료압력 조절밸브 컨넥터가 빠져있어 연결후 시동을 검.

 

 

 

 

 

 

 

 

4-2. CRDi연료압력점검 

 

 

단위가 bar로 그냥 측정하면됨.

 

규정값 : 220~320bar로적고 측정값 : 280bar로 양호로 판정.

 

 

 

 

 

 

 

4-3. 배기가스측정 

 

 

- 2007년식차량차량등록증이 붙어있음 )

 

시동은 걸려있음.

 

그냥 측정하면됨. M이 눌러져서 그냥 읽으면됨.

 

 

 

 

 

 

 

 

 

 

 

<< 섀시 >>

 

 

 

 

1. 등속조인트탈거

 

 

 라세티 차량으로 로우암 나사를 못풀어서 빼지못하였음.

 

타이로드엔드 탈거 등속탈거후 같은차량에서 볼조인트풀러를 이용하여 탈거함.

 

볼조인트풀러는 바로옆에 있었음.

 

 

 

 

 

 

 

2. 라이닝 탈부착

 

 

 단품으로 작업하였고드럼을 탈거한뒤 쉽게 작업함.

 

어제 작업해서 그런지 대부분 나사가 없거나 빠져있어 그냥 흘러내리는

 

수준이라 조금당황하였음.

 

 

 

 

 

 

 

 

3. 최소회전반경 측정

 

 

 – 우회전 기준좌측 35우측은 30

 

sin값은 종이에 적혀있음계산기도 제공됨제출하라고하여 그냥함.

 

 

 

 

 

 

 

 

4. 제동력 측정

 

 

 – 종이로 적혀있음앞축중:850kg , 좌측:144kg , 우측:250kg 불량

 

 

 

 

 

 

 

 

5. ABS 자기진단 

 

 

앞 좌우 휠속도센서 불량둘다 컨넥터가 빠져있었음.

 

오피러스진단기도 셋팅되어 자기진단만 누르면되었음.

 

 

 

 

 

 

 

 

 

 

 

<< 전기 >>

 

 

 

1-1. 기동모터 탈거 

 

 

- EF시뮬레이터에서 작업함.

 

12mm볼트 2개를 풀면끝. B단자 배선탈거후 제출함.

 

 

 

 

 

 

 

1-2. 크랭킹시 전류,전압측정 

 

 

– 규정값은 전부주어짐. 3번 크랭킹하게 해줌.

 

전류전압계를 전부 제공해줌.

 

 

 

 

 

 

 

2. 전조등 측정 

 

 

엑센트차량 좌측전조등스위치가 켜져있음.

 

그냥 중심만 맞추면 값이 나옴.

 

 

 

 

 

 

 

3. ETACS 

 

 

키박스 전원을 켜고와이퍼 INT 및 INTT에 테스터를 연결한뒤 와이퍼를

 

작동시키면서 측정함와이퍼 작동도 잘되었고 INTT 조정다이얼도 잘움직여

 

값이 잘나왔음학교와 동일한 장비와 모양이라 쉽게하였음.

 

회로도는 코팅용지로 제공됨멀티미터 제공됨.

 

 

 

 

 

 

 

 

4. 미등 및 제동등 회로점검 

 

 

실내엔진룸만 확인휴즈랑릴레이랑등화장치램프는 이상

 

이 없다. ( 아반떼HD, 후레시는 제공됨책으로 회로도제공됨)

 

미등 우측 헤드램프 컨넥터 탈거됨

 

제동등 실내 브레이크 스위치 컨넥터 탈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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