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 >>
1-1) 주어진 DOHC 가솔린기관에서 실린더 헤드와 캠축을 탈거
* EF쏘나타 배기캠축 탈부착, 로커암 커버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배기캠축을 탈거, 보여주면됨.
1-2)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기록표의 내용대로 기록∙판정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 캠축휨 )
* 전체가 셋팅되어있음. 한바퀴 돌리기만하면됨. 캠축휨 규정값: 0.02mm이하 , 측정값 : 0.015mm 양호
2) 시동 - EF쏘나타 시뮬
* 연료계통 – 메인컨트롤 릴레이 컨넥터가 빠져있음. ( 자세히 안보면 컨넥터가 연결된 듯이 보임 )
3-1) 주어진 자동차에서 기관의 연료펌프를 탈거
* 학교와 동일, 줄긋고 연료모터 어셈블리 전체탈거하면됨. 나사가 전혀껴있지않아 그냥 빠짐.
연료펌프를 빼는 순간 조교가 바로 끼세요라고함.
3-2) 진단기(스캐너)를 사용하여 기관의 각종 센서(액추에이터) 점검 후 고장부분을 기록하시오.
* NF쏘나타 차량 * 규정값 : 80~85℃ * 이상부위 : 냉각수온센서(WTS)
* 내용 및상태 : 컨넥터 탈거됨 ( 찾기쉬움 ) * 측정값 : 20℃
4) 주어진 디젤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매연을 측정하고 기록∙판정하시오.
* 2007년식, 승용, 터보차량이라고 적혀있음.
* 측정값이 3장으로 나누어서 붙어있고, 사람별로 감독관이 지정해줌. 지정해준 종이의 값을 보고
답안지를 작성하면됨.
<< 섀시 >>
1) 주어진 후륜 구동(FR형식)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추진축(또는 propeller shaft)을 탈거
(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 추진축을 가진차량이 없어 전륜 등속조인트 탈거로 대체하겠다고함.
로우암이 빠져있는 상태에서 허브너트를 풀고, 등속을 당기기만하면됨.
2)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토(toe)를 점검하여 기록∙판정하시오.
* 규정값 : -0.1~0.1mm , 측정값 : +0.13mm , 불량 : 타이로드를 돌려 규정치로 조정후 재점검
3)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하고, 다시
조립하여 공기빼기 작업 후 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확인하시오.
* 마스터실린더 탈부착은 잘하든 못하든 작업을 절반쯤하면 그만하고 다시조립하라고함.
공기빼기작업은 종이에 최대한 간단히 적으라고함.
4)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진단기(스캐너)로 자동변속기를 점검하고, 기록∙판정하시오.
* K3 차량으로 자기진단기에 [ TCM파워이상신호 ]로 나타났고, ATM휴즈 단선으로 답안제출
5)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제동력을 측정하여 기록∙판정하시오.
* 화면보고 적으면됨. 뒤축중 : 400kg , L :160kg , R : 88kg 양호
답안을 작성할 때 소수점은 버리고 작성하라고 적혀있음.
<< 전기 >>
1) 주어진 자동차에서 라디에이터 전동팬을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부착하여
전동팬이 작동하는지 확인하시오.
* EF쏘나타 시뮬에서 라디에이터 탈거하는데, 라디에이터 전동팬만 장착되어있음. 컨넥터 탈거후 볼트 2개를
풀고 옆으로 빼내려고하니 조교가 빼지말고 바로 장착하라고함.
2)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동 모터의 크랭킹 전압강하시험을 하여 고장부분을 점검한 후
기록표에 기록 ․ 판정하시오.
* 시동모터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라고함.
규정값 : 전압-9.6V이상 , 전류 : 240A이하
측정값 : 전압-11.36V , 전류 : 163A 양호
3) 주어진 자동차에서 제동등 및 미등 회로에 고장부분을 점검한 후 기록표에 기록 ․ 판정 하시오.
* 문제는 미등, 제동등이지만 조교가 제동등만 하라고함.
실내 제동등 15A휴즈가 단선되어있음. 휴즈 신품으로 교환후 재점검으로 답안작성함.
4) 주어진 자동차에서 좌 또는 우측의 전조등을 측정하고 기록표에 기록 ․ 판정하시오.
* 마티즈차량 2등식 , 감독관이 충전되어있음으로 키온상태에서 아무것도 마지지 마라고함.
* 좌측전조등으로 46000cd로 양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