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로케이션
> 커뮤니티 > 교육자료실

서식자료실 상세보기

서식자료실 상세보기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19.10.18)화성폴리텍 6안
작성자 최민정 조회수 741 추천수

0

등록일 2020.07.22
 
 
 
 
 
2019년 10월 18일 (화성폴리텍) 6안 시험후기
 
 
 
 
 
 
 
 
 
 
 
<< 기관 >>
 
 
 
 
 
 
 

1-1. 캠축탈거

 

 

- 처음1,2번이 캠축까지 전부분해한뒤 다음사람은 배기캠축만 탈부착하라고함.

 

화살표방향이나 번화가 틀어진 것이 많아 순서대로 조립한뒤 감독관엑 확인받음.

 

토크렌치를 달라고 한사람은 감독관이 따로 체크하는 모습이 보임.

 

 

 

 

 

 

 

1-2 캠축 휨 측정

 

- 모두 셋팅이 된상태에서 규정값(0.02mm이하), 측정갑(0.03mm÷2 = 0.015mm)

 

 

 

 

 

2. 단품탈거
 
 
 
 
- 맵센서를 탈거해오라고함.
 
 
 
 
 
 
 
 

2-1. 시동

 

 

 

- EF 시뮬레이터엔진에서 2개불량을 찾아 시동걸기 ( CAS컨넥터, 인젝터휴즈 단선 )

 

 

 

 

 

 

3. CO,HC 측정
 
 
 
 
- 2015년식 올뉴프라이드, 직접시동을 걸고 측정한뒤 프린트해서 제출하게함.

측정값( CO : 0.0%, HC : 40ppm ) 양호

 

 

 

 

 

 

4.산소센서파형

 

 

 

- 시뮬레이터 뒤 아래쪽에 시동키가 있어 시동을 검( 위치찾기사 쉽지않음 )

 

공전상태에서 측정하라고 하였고, 파형이 일정하지않은 모습이 나왔고, 상승,하강시간이

 

불량이라, 흡입계통 불량이라고 적어서 제출함.

 

 

 

 

 

 

 

5-1. 디젤 연료압력조절밸브 탈거 

 

 

- 학원에서 제공한 사진처럼 타이밍벨트 중간에 고압펌프가 있고, 옆에

 

연료압력조절밸브가 있어 풀면됨. 나사가 전부 사라져, 컨넥터만 뽑은뒤

 

빼서 감독관에게 확인받으면됨.

 

 

 

 

 

 

 

5-2. 디젤 연료압력점검 

 

 

- 시험장밖에서 쏘렌토 시뮬레이터에서 측정하게함. 차종선택까지 되어있는 상태에서

 

센서출력만 선택하여 레일압력만 읽으면됨. 단위도 전부 맞춰져있었음.

 

기준값( 250~350bar ), 측정값(281bar ) 양호

 

 

 

 

 

 

 

 

 

 

 

 

 

 

<< 섀시 >>

 

 

 

 

1. 쇽업쇼바 코일스프링탈부착
 
 
 
 
- 학원과 동일한 스프링으로, 스프링을 탈거해서 보여주면됨.

스프링에 안전고리를 연결한뒤 작업하는지를 감독관이 계속봄.

 

 

 

 

 

 

 

2. 휠얼라이먼트
 
 
 
- 앞좌측 캠버, 총토우를 측정하라고함.

화면에 측정결과를 띄워놓고 값을 보라고함. 제원이라고 표시된 것이 규정값임.

 

총토우가 불량이라 타이로드를 돌려 조정후 재점검이라고 적어제출함.

 

 

 

 

 

 

 

 

3.(3-1) 캘리퍼 및 타이로드엔드 탈부착

 

 

- 동와셔 및 호스

 

 고정나사가 없어 그냥 캘리퍼 고정나사 2개를

 

푼뒤 제출하면되었음. 공기빼기는 무시하라고 적여있음.

 

캘리퍼 탈거후, 타이로드도 같이 작업하라고함.

 

 

 

 

 

 

 

 

4. 제동력 측정
 
 
 
 
 
- 모닝차량으로 뒷제동력을 측정하라고함. 시험차량옆에 측정결과가 화면에 띄워져있어

보고 답안을 작성하면됨. 뒤축중(450kg), L(110kg), R(81kg)

 

 

 

 

 

 

 

 

 

5. 자동변속기 자기진단

 

 

- 시험전 오리엔테이션시간에 [컨넥터 분리, 탈거]라고 적지말고 반드시 [컨넥터 이탈]

 

이라고 적을 것을 요구함. 조치사항에서도 [ 체결후 재점검 ]이라는 문구를 반드시

 

넣어라고함. k3실차에서 유온센서“A", TCM이상이라고 나옴. 밸브바디 컨넥터 이탈됨.

 

 

 

 

 

 

 

 

 

 

 

 

 

<< 전기 >>

 

 

 

1-1. 기동모터 탈부착

 

 

- 단품의 허름한엔진에서 탈거해오라고함. 나사2개만 풀면 빠짐.

 

 

 

 

 

 

 

1-2. 시동모터 전류, 전압

 

 

- 단품에서 배터리에 배선을 연결한뒤 크랭킹하면서 측정하게함.

 

규정값은 제시해줌. 측정값은 전압(12.23V), 전류(162.7A) 양호

 

 

 

 

 

 

 

2. 전조등
 
 
 
- 모닝2등식 차량으로 학원장비와 완전히 동일해서 쉽게 작업하였음.

 

 

 

 

 

 

 

3. 외기온도센서 점검(에탁스)
 
 
 
 
- 회로도 및 멀티테스터가 제공됨. 회로도를 보고 배선을 확인한뒤 측정

기준값(2.0~2.8V), 키온후 측정값(2.4V) 양호

 

 

 

 

 

 

 

4.전조등 회로점검

 

 

 

- 다기능스위치(라이트)가 빠져있음 ( 살작걸쳐져있음 )

 

실내 전조등휴즈 10A다리가 부러져있음.

 

 

 

 

  • 페이스북으로 글 보내기
  • 트위터로 글 보내기
  • 목록
  • 인쇄
  • 삭제

서식자료실 목록

서식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일
168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2020.08.31) 경기도기술학교 오후 10안 최민정 0 40 2020.11.26
167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후기(2020.08.31) 경기도기술학교 오전 9안 최민정 0 35 2020.11.26
16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2020.05.24) 화성폴리텍 11안 최민정 0 103 2020.11.17
16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시험 후기(2020.05.21) 남부기술원 14안 최민정 0 82 2020.11.17
164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20.04.10) 화성폴리텍 11안 최민정 0 641 2020.08.28
163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20.05.20) 남부기술원 5안 핫 최민정 0 1,029 2020.07.24
16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20.05.19) 남부기술원 4안 최민정 0 586 2020.07.24
161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19.10.21) 인천폴리텍 8안 최민정 0 738 2020.07.22
160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후기(2019.10.18)화성폴리텍 6안 최민정 0 741 2020.07.22
159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20.04.10) 화성폴리텍 4안 최민정 0 992 2020.06.12
158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후기(2020.04.09) 화성폴리텍 15안 최민정 0 824 2020.06.12
157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7) 화성폴리텍 1안 최민정 0 965 2020.05.21
15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6) 엘림 12안 최민정 0 511 2020.05.21
15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5) 엘림 14안 최민정 0 453 2020.05.13
154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실기 후기(2019.10.14) 엘림 4안 최민정 0 445 2020.05.13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게시판을 선택하세요.
게시판선택
확인
취소
신고사유를 선택하세요.
확인
취소